급발진시 잊어먹지 말아야 할 사항들 에 대해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처럼 급발진 사고에 대한 관대함이 있는 나라는 한국이 1위가 아닐까 싶습니다. 국가에서 무조건 기업 편이죠. 미국 같아서는 어마어마한 벌금이 나올텐데요. 이런상황에서 우리가 잊어먹지 말아야할 급발진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컨슈머 리포트는 급발진 상황 대처법을 3단계로 나눠 제시하고 있는데요. 이 대처법에서의 행위보단 조작 장치 위주로 암기하면 위급 상황에서도 쉽게 기억해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럼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딱 한번의 강한 브레이크
급발진 상황이면 브레이크를 밟는 건 본능이죠.
하지만 이때 브레이크는 딱 한 번만 밟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브레이크를 여러 번 밟으면 스로틀바디 진공압 문제로 브레이크 성능이 점점 떨어진다고 해요.
또한, 급가속 상태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이 매우 딱딱해집니다.
그래서 브레이크 페달이 부서져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강하게 밟아주는 게 중요합니다.
P는 피하고, N으로! 변속기
브레이크로 대처가 어렵다면, 다음으로 살펴봐야 할 것이 기어 조작입니다.
기어를 N으로 놓아 차량 동력을 차단해야 합니다.
이때 기억해야 할 점은 P로 놓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P로 놓게 되면 급가속 상황에서 핸들마저 잠기게 되어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거든요.
멈추면 끄기!
차가 멈췄다고 긴장을 풀지 않고, 시동까지 꺼야 완벽한 급발진 대처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황하여 시동부터 끄는 행위는 절대 금물입니다.
급발진 후에는 시동이 쉽게 꺼지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전자 버튼식 시동은 주행 중 오작동을 막기 위한 조치로 1~2회 조작으로는 꺼지지 않으니, 2초 이상 길게 누르거나 3번 연속 눌러 시동을 꺼주세요.
최후의 수단: 측면 충돌로 감속하기
만약에 모든 대처법이 실패하면 최후의 수단으로서 물리 충돌을 통한 감속을 시도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정면이 아닌 측면으로 여러 번 나눠 충돌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드레일, 인도 경계석, 주차된 차량 등 장애물에 측면으로 여러 번 나눠 충돌하면, 운전자가 받는 충격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총정
급발진이 무서운 점은 언제 어떻게 내게 찾아올지 모른다는 것이죠.
운전자 스스로가 챙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서 오늘 알려드린 대처법을 안전한 장소에서 하나씩 연습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급발진시 잊어먹지 말아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