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시 잊어먹지 말아야 할 사항들

급발진시 잊어먹지 말아야 할 사항들 에 대해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처럼 급발진 사고에 대한 관대함이 있는 나라는 한국이 1위가 아닐까 싶습니다. 국가에서 무조건 기업 편이죠. 미국 같아서는 어마어마한 벌금이 나올텐데요. 이런상황에서 우리가 잊어먹지 말아야할 급발진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급발진-주의사항

미국 컨슈머 리포트는 급발진 상황 대처법을 3단계로 나눠 제시하고 있는데요. 이 대처법에서의 행위보단 조작 장치 위주로 암기하면 위급 상황에서도 쉽게 기억해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럼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딱 한번의 강한 브레이크

급발진 상황이면 브레이크를 밟는 건 본능이죠.

하지만 이때 브레이크는 딱 한 번만 밟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브레이크를 여러 번 밟으면 스로틀바디 진공압 문제로 브레이크 성능이 점점 떨어진다고 해요.

또한, 급가속 상태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이 매우 딱딱해집니다.

그래서 브레이크 페달이 부서져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강하게 밟아주는 게 중요합니다.

P는 피하고, N으로! 변속기

브레이크로 대처가 어렵다면, 다음으로 살펴봐야 할 것이 기어 조작입니다.

기어를 N으로 놓아 차량 동력을 차단해야 합니다.

이때 기억해야 할 점은 P로 놓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P로 놓게 되면 급가속 상황에서 핸들마저 잠기게 되어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거든요.

멈추면 끄기!

차가 멈췄다고 긴장을 풀지 않고, 시동까지 꺼야 완벽한 급발진 대처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황하여 시동부터 끄는 행위는 절대 금물입니다.

급발진 후에는 시동이 쉽게 꺼지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전자 버튼식 시동은 주행 중 오작동을 막기 위한 조치로 1~2회 조작으로는 꺼지지 않으니, 2초 이상 길게 누르거나 3번 연속 눌러 시동을 꺼주세요.

최후의 수단: 측면 충돌로 감속하기

만약에 모든 대처법이 실패하면 최후의 수단으로서 물리 충돌을 통한 감속을 시도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정면이 아닌 측면으로 여러 번 나눠 충돌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드레일, 인도 경계석, 주차된 차량 등 장애물에 측면으로 여러 번 나눠 충돌하면, 운전자가 받는 충격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총정

급발진이 무서운 점은 언제 어떻게 내게 찾아올지 모른다는 것이죠.

운전자 스스로가 챙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서 오늘 알려드린 대처법을 안전한 장소에서 하나씩 연습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급발진시 잊어먹지 말아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