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모르는 타이어 뜯김현상

사람들이 모르는 타이어 뜯김현상 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덤으로 타이어 뜯김을 예방하고, 교체 시기를 알아내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뜯김현상

타이어 청킹

타이어 뜯김현상 다른 말로 알고 있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바로 ‘타이어 청킹’ 현상이랍니다.

타이어 뜯김 현상을 일컫는 말인데요,

통상 노면과의 마찰로 인해 타이어 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현상을 말해요.

이 현상이 일어나면 타이어 접지력이 급격히 감소하게 돼요.

그래서 교체 시기와 마모 상태에 상관 없이, 이 현상이 발생하면 타이어를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어라고 하면 대부분 펑크나 마모가 떠오르죠?

그러나 타이어 뜯김 역시 그만큼 위험한 현상이랍니다.

특히 타이어가 뜯어지면, 타이어의 접지 면이 불균형하게 되어 안정성이 떨어져요. 그러면 차량이 미끄러지기 쉬운 상황이 되거든요.

타이어 청킹 예방방법

1. 운전습관 바꾸기

타이어 청킹 현상은 대부분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과도한 마찰로 인해 발생합니다.

감속 없는 코너링, 급정거, 급가속 등 과도한 운전습관이 타이어 청킹을 초래하죠.

그래서 청킹 현상이 발생했다면, 더욱 여유로운 운전습관으로 바꿔야 합니다.

2.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기

타이어 공기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레 빠져나가게 되죠.

공기압이 부족하면 접지 면이 넓어져서 열을 많이 흡수하게 되고, 이는 타이어 청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주기적으로 공기압을 체크하고, 적절한 공기압을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3. 제조일자 확인하기

생각보다 많이 놓치는 부분인데, 제조일자가 오래된 타이어는 청킹 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주행거리와 상관 없이, 제조 후 약 3년이 지나면 타이어의 경화가 시작되기 때문이죠.

4. 품질 보증 기간 내에 교체하기

마지막으로, 타이어 청킹 현상이 발생했다면 가장 좋은 대응책은 바로 교체입니다.

하지만 아직 사용 기간이 짧은데 교체를 해야 한다니, 상당히 속상하죠.

이럴 때 타이어 품질 보증을 이용하면 큰 돈을 들이지 않고도 타이어를 교체할 수 있답니다.

총정리

오늘은 타이어 청킹이라는, 생소하지만 위험한 현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부터 타이어를 교체할 때 이 정보를 활용해서 더 안전하게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타이어 뜯김 현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