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차량관리 기본 수칙 3가지

자동차 차량관리 기본 수칙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를 구입하려면 간혹 너무세세하게 알아가시는 분들 있으실텐데요. 이렇게 복잡하지 않아도 기본만 알아도 어느정도 자동차 관리를 할 수 있는 3가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차량관리-기본수칙-3가지

자동차 관리 항목

항목 설명
실연비 파악 차량의 연비 수준을 파악하여 운전 습관이나 계절 변화에 따른 연비 변동을 확인하고, 연비가 갑자기 떨어질 경우 차량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
경고등 확인 경고등의 의미를 알고, 차량이 보내는 이상신호를 즉시 파악
소모품 점검 엔진오일, 타이어 등 주요 소모품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할 때 교체

연비

연비는 차량이 1L 연료로 얼마나 많은 거리를 이동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로 km/L 단위로 표현됩니다. 연비가 10라는 것은 차량이 1L 연료로 140m를 이동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평상시 본인의 차량의 연비가 어느정도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비는 보통 운전 습관, 예를 들면 급 가속, 급 제동 등에 따라 변할 수 있고, 에어컨을 자주 사용하는 여름이나 오일 순환이 느려지는 겨울에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에 운전 습관이나 계절 변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연비가 떨어진다면, 이는 차량에 어떤 문제가 있음을 암시하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료 공급 라인에서 연료가 새는 것이나, 엔진 오일이 새는 등의 문제가 있으면 연비가 하락합니다.

또한, 변속기 오일, 타이어, 브레이크 시스템 등에 문제가 있을 경우, 엔진의 동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연비가 하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차량 연비를 확인하고, 더 나아가 동일한 차량을 운전하는 다른 사람들의 연비와 비교하는 것만으로도 본인의 차량 상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소모품

차량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오일과 부품들의 상태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사용 기한이 끝난 소모품들은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은 대표적인 소모품으로, 엔진의 윤활, 냉각, 방청, 세척 등을 담당하는 엔진의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제시간에 교환하지 않으면 엔진이 고장나고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어 사고와 고비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도 비슷합니다.

도로와 직접 접촉하는 타이어는 차량의 ‘신발’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타이어가 심하게 마모되어 계속 주행하게 되면 연비 하락, 승차감 및 소음 악화, 제동 불량 등 매우 좋지 않은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경고등

차량은 계기판 상의 경고등을 통해 운전자에게 차량 상태를 알려줍니다.

따라서 경고등의 의미를 알고 있다면 차량이 보내는 문제 신호를 즉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차량의 경고등은 차량 종류에 따라 다소 다릅니다.

그래서 본인의 차량 매뉴얼을 확인해야 경고등의 정확한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빨간색 경고등은 차량을 즉시 멈추고 확인해야 하는 위험을,

노란색은 급하지 않지만 확인이 필요한 상황을, 그리고 초록색/파란색은 차량이 현재 수행 중인 작동 상태를 나타냅니다.

한편, 매뉴얼을 읽는 것 외에도 같은 차량을 운전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에 가입하면 정보를 공유하고 바로 질문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대표적인 소모품으로, 엔진의 윤활, 냉각, 방청, 세척 등을 담당하는 엔진의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제시간에 교환하지 않으면 엔진이 고장나고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어 사고와 고비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도 비슷합니다. 도로와 직접 접촉하는 타이어는 차량의 ‘신발’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타이어가 심하게 마모되어 계속 주행하게 되면 연비 하락, 승차감 및 소음 악화, 제동 불량 등 매우 좋지 않은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차량관리 기본수칙 3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