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가 만약 리콜예정 차라면 어떻게 해야할까?

내 차가 만약 리콜예정 차라면 어떻게 해야할까?

많은 분들이 당황하는 상황일겁니다.

리콜-예정차

리콜 통지서를 제조사에서 받아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자동차 리콜 제도, 자동차 소유주라면 필수적으로 알아두어야 하는데요. 자세히알아보겠습니다.

특징 설명
자동차 리콜 제도 안전운행에 걸림돌이 되는 결함 또는 안전기준에 맞지 않는 상황에 대해 교환, 수리 등 시정 조치를 취하는 것
리콜 대상 증가 2016년의 60만 대에 비해 2022년에는 300만 대가 넘는 리콜 대수로 증가
리콜 vs 무상수리 리콜은 조향장치나 엔진 등, 주행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이 발생했을 때, 제조사에서 시정 조치를 취합니다. 반면에 무상수리는 주로 편의 장치 등, 안전운행에는 지장을 주지 않는 결함이 생겼을 때, 제조사에서 수리나 점검을 제공합니다
리콜 대상 확인 자동차리콜센터에서 자동차 등록번호를 통해 리콜 내역을 확인
리콜의 중요성 리콜 대상이 되는 경우 가능한 빨리 조치를 받아 안전한 운전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

자동차리콜

자동차 리콜이란 많이들 들어보셨겠지요… 안전운행에 걸림돌이 되는 결함 또는 안전기준에 맞지 않는 상황에 대해 교환, 수리 등 시정 조치를 취하는 것, 그것이 바로 자동차 리콜입니다.

2022년에는 300만 대가 넘는 리콜 대수로, 2016년의 60만 대에 비해 큰 증가세를 보인다고 합니다, 국내 자동차 리콜의 경우 말이죠.

따라서, 내 차가 언제 리콜 대상이 될지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 그것이 종종 있는 문제입니다. 이러한 대상의 증가로 말이죠. 리콜과 무상수리, 무엇이 다른가요? 리콜과 무상수리는 모두 제조사가 결함을 알리고 보상 또는 수리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피해를 방지하는 제도입니다.

리콜 및 수리

리콜 및 무상수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로, 결함의 범위에서 대상이 달라집니다.

리콜은 조향장치나 엔진 등, 주행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이 발생했을 때, 제조사에서 시정 조치를 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무상수리는 주로 편의 장치 등, 안전운행에는 지장을 주지 않는 결함이 생겼을 때, 제조사에서 수리나 점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기간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리콜은 시간 제한이 없어 언제든지 필요한 조치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고, 리콜 시행 이전에 수리비를 자비로 지불했을 경우, 제조사에게서 비용을 환불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무상수리는 제조사가 정한 기간 내에만 무상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리콜 대상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그러면, 내 차가 무상수리 혹은 리콜 대상인지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cargo.kr에서 확인해보세

지금까지 리콜예정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